BLOG
게임 개발

겜파고:31 개발 비하인드


Oct. 9, 2021, 1:50 p.m.



이 게임은 학기중에 어쩌다 갑자기 만들게 된 게임입니다. 친구가 파이썬을 배우고 있었는데, 가위바위보를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도와주다가 배스킨 라빈스 31게임을 하는 것을 만들어보면 어떻겠냐는 말이 나왔습니다.

흔히 말하는 배스킨라빈스 31은 필승법이 있습니다. 무조건 숫자를 부를 때 2 + 4n(n은 0보다 같거나 큰 정수)에 맞추어서 숫자를 부르면 됩니다. 앞 사람이 7을 불럿다면? 저는 8, 9, 10을 불러서 10을 맞춥니다.

친구의 코딩을 도와주다 보니 이걸 미니게임 형식으로 만들면 잠깐 다운받아서 한번쯤 해볼만한 게임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필승법을 모르는 사람들은 흥미를 가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기중에 그냥 중간중간 노트북에 유니티를 깔아서 그림도 직접 펜으로 그려가면서 게임을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컨셉은 AI와 배스킨라빈스 31 대결을 하는 컨셉으로 잡아보았는데, 나중에 31게임 말고도 다른 게임들도 인공지능과 대결하는 컨셉을 유지하고 싶어서 이렇게 잡아보았습니다. 흔히 AI하면 유명한 로봇이 손가락으로 이마를 짚고 있는 사진을 펜으로 옮겨 그려서 겜파고라는 AI를 만들었구요.

사실 이 게임은 필승법이 확실하다 보니 먼저 시작하면 무조건 이기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대신에 시작할 때 선공, 후공을 정할 수 있게 해서 선공, 후공 합쳐서 총 3가지의 이기는 경우의 수를 만들어서 이 3가지의 경우의 수로 AI를 이긴다면 이 게임을 클리어 하는 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게임인데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플레이 해주어서 좀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앞으로 이 겜파고를 오목이나 틱택토등 다양한 게임에 접목시켜서 시리즈로 게임을 런칭하고 싶네요.

게임 자세히 보기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