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DWITCH CRUSH 개발 비하인드
Oct. 9, 2021, 7:52 p.m.
이 게임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샌드위치 재료들을 담아서 손님이 원하는 샌드위치를 만들어 서빙하는 간단한 게임입니다. 떨어지는 재료들을 순서에 맞게 잘 담아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피지컬이 필요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타이쿤 형식의 게임을 만드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햄토스트 같은 것만 만들어서 팔다가 점점 성장해서 다양한 샌드위치를 만들어 팔고, 그러면서 이것저것 업그레이드 해나가는...
그런데 학기중이고 이것저것 알바도 하고 하다 보니 게임을 만들 시간이 부족해졌고, 그냥 단순히 샌드위치를 만들어 시간안에 서빙해서 제한시간 내 높은 점수를 받으면 되는 게임으로 변했습니다.
이번 게임은 디자인과 시각적 효과에도 조금 신경을 썼습니다. 메인 화면도 기본 도형들을 최대로 활용해서 그럴듯 하게 만들어 보았고, 메인 화면에서 시작 버튼을 눌렀을 때 자연스러운 카메라 무빙으로 샌드위치 가게 안으로 들어가게 했습니다. 이때 애니매이션 기능을 처음으로 써본 것 같습니다.
이것 외에도 주문을 성공하거나 실패했을 때 글자들이 튀어올라 물리효과를 받는다거나, 메인화면에서 배경음악에 맞추어 하늘의 구름과 타이틀등이 움직이게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샌드위치 가게 안의 디자인도 여러가지 3D 에셋들도 활용함과 동시에 샌드위치 재료들은 대부분 윈도우10 내장의 3D그림판을 활용해 직접 그려서 Unity에 임포트해 작업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완성된 샌드위치를 제공할 때 이 샌드위치가 레시피와 일치하는지 판단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각 토핑별로 위에 트리거를 부착하여 그릇부터 차례대로 재료 오브젝트를 인식하고 레시피와 비교하는 식으로 구성했습니다.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꽤 어렵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만들면서 재밌었던 게임으로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